진보된 데이터 수집 기법

소비자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측정기반의 데이터 수집(뉴로마케팅)을 위해서는 설문하기, 인터뷰하기, 관찰하기와 같은 전통적인 기술도 있지만, 최근에는 고객의 행동, 지각, 감성을 직접적으로 추출하는 기술들이 활용되고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고객의 신경계로부터 정보를 얻기도 하고, 혹은 오랫동안 실험심리학자들이 개발해온 방법도 있습니다.

신체로부터 직접적인 측정

뉴로마케팅/측정기반 마케팅은 고객이나 사용자의 신체적, 생리적 활동을 직접 측정함으로써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사용자가 굳이 기억하거나 말할 필요 없이, 첨단 장비에 의해 자동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시선 추적 기술 Eye tracking

시선추적은 눈동자의 위치를 정밀측정하여, 사람이 무엇을 보고있는지를 측정하는 기술입니다. 광고, 디자인, UI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뇌파/감성 측정 기술 EEG

감성측정 기술은 사용자의 뇌의 활동을 계측하거나, 감성 반응에 따른 심장박동, 피부전도반응, 호흡이나 눈동자 크기 등의 자율신경계 활동을 탐지함으로써 무의식적이고 생리적 수준의 반응을 측정합니다.

시스템을 이용한 대량의 데이터 수집

SenseTag

‘향수’와 가장 어울리는 모델은 누구일까요? ‘자동차’는 차가운 느낌일까요, 뜨거운 느낌일까요? 자동차와 향수의 공통적인 감성은 무엇일까요? 수천가지 키워드에 대한 표준화된 50가지 감성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조합의 감성비교가 가능합니다.

Global Naming System

‘뽀로로’의 발음이 미국에서는 ‘Porno’와 유사하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미리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제품명, 브랜드명, 캐릭터 명에 대해 각 언어권에서 어떤 금기어와 유사한지, 어떤 감성을 떠올리는지 쉽고 빠르게 검증할 수 있습니다.

관찰조사

행동 관찰 기술

행동측정은 사람들이 이동하는 동선, 물건을 만지거나 조작하는 행위, 얼굴표정, 모바일 장치의 터치 등 다양한 행동을 카메라, 근전도(RMG), 비콘 등을 활용하여 정밀하게 관찰하고 기록하여 수치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무의식/편견 측정 기술

반응시간 측정 무의식 도출기법: 인지지각 심리 실험법, 사람의 반응시간 측정법, 정신물리학 실험 등의 기법입니다.

전통적인 기법도 함께

설문조사, FGI, 인터뷰, 시장조사와 같은 전통적인 조사기법들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특히 기획단계의 제품에 대한 다량의 Fast Gang Survey는 많은 창업기업들의 제품평가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Brain&Research는 이러한 전통기법과 진보된 기법을 최적조합하여 최상의 리서치를 제안합니다.

Norm-data Item Evaluation

시장성을 가늠하는 핵심요소에 대해 소비자 반응을 분석하여 신규 아이템의 시장성을 평가하고 가이드합니다.
시장성 분석은 기존 수백만 응답을 기준으로 하여 상대적으로 비교 평가되며 일반적인 설문조사에 비해 빠르고, 신뢰롭게 도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