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V.E는?
Part-Indicate-Value-Emotion
제품의 감성요소를 요소-특성-가치-감성으로 매핑합니다.
PIVE는, 방대하지만 무질서한 고객들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개념의 지도(Concept Map)’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고객의 인터뷰를 통해 정성적인 Insight를 얻는 과정에서, 고객의 의도를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제품의 특성을 이야기 하는 것인지, 본인의 느낌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의 VOC(Voic e Of Customer) 를 제품의 1)부분 part, 2)부분의 특성 Index, 3)그것이 주는 가치 value, 그로 인해 4) 발생하는 감성 emotion으로 분리하여 체계적인 맵을 구현함으로써, 제품에서 감성까지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Part : 상품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실체이며, 독립적으로 인지 가능한 단위. Ex) 먼지털이
- Indicate : Part를 수식하고 설명하는 ‘성질’로 VOC를 통해 추출됨. Ex) 곡선으로 되어있다
- Value : Part와 Index가 결합되어 발생하는 사용상의 가치. Ex) 청결 유지
- Emotion : Part의 Index가 발생시킨 Value로 인해 고객이 느끼는 감성. Ex) 안정감
AHP vs iAHP?
“
그 왜, 돌리는 손잡이 있잖아요. 동그란거.
세탁하다 보면 손에 물이 묻는데, 그러면 잡고 돌리기가 어려워요. 미끄러우니까…
그러면 생각 없이 만든 거 같죠. 주부 입장에서 써보고 만들어야 하는데.. 그런게 작은 배려잖아요?
Physical area
서술관계
제품의 물리적 속성을 주어-술어 구조로 해체
Emotion area
인과관계
고객의 경험을 가치와 유발감성 구조로 해체
PIVE로 만든
제품 속성 Map
IDI/FGW/Home Visit & HUD/Eyetracking/iAHP & V-E Matching Test 등의 다양한 결과를 체계적으로 구조화시켜, 고객들의 의견이 완벽하게 녹아 들어간 전체적인 조망을 얻을 수 있습니다.
VOC&Behavior
PIVE MAP